경제/이슈

비트코인/알트코인이 무엇일까? (feat. 빗썸 거래소에 가입해보기)

다루닌 2021. 2. 9. 21:37
728x90


일론 머스크 덕에 다시 비트코인이 화제다.

"8년 전에 비트코인을 샀어야 했는데" 라는 그의 말 덕에 또다시 급등하기 시작한 비트코인.

이제라도 비트코인이 무엇이고 어디에서 살 수 있는지 비트코인 사는 곳도 알아보자.

 

 

비트코인 공식 로고

 

 

비트코인 뜻

컴퓨터 정보의 최소 단위인 비트(bit)와 동전(coin)의 합성어로, 온라인 상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 이다. 사토시 나카모토 라는 개발자가 2009년 처음 발행하였고, 국내에서는 2017년 본격적인 비트코인 붐이 일어나기도 했다. bitcoin의 약자로 BTC 라고도 하며, '비트' '비코' '빗코' 이라는 줄임말 또는 대장(대표 코인) 이라는 별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알트코인

대안(Alternatives)을 의미하는 알트와 동전(coin)의 합성어로, 비트코인의 대안 코인들, 즉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 화폐를 통칭하는 말이다.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등이 대표적이며 그 중 알트코인의 대장(대표 코인)은 이더리움 이다.

 

채굴(mining)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거래소에서 돈을 주고 사는 방법이 있고, 직접 구하는 방법이 있다. 직접 구하는 것을 광산업에 비유하여 "채굴한다" "비트코인 캔다" 라고들 표현한다. 채굴해서 블록체인에 등록하면 되는데, 이 내용은 어렵고 복잡한 내용이 많아 다음 번에 좀더 자세히 정리해본다.

 

비트코인 특징

비트코인의 총 공급량은 2100만개로 제한되어 있고, 2020년 9월 기준으로 약 90% 정도 채굴되어, 현재는 채굴 가능한 양이 200만여개 정도 남았다고 한다. 비트코인은 개당 가격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동하는데 그 변동성이 매우 크다는 위험성이 존재한다.

 

비트코인 거래소

국내 비트코인 거래소는 빗썸, 업비트, 코인원 등이 대표적으로 유명하다. 각 거래소마다 실명인증 계좌가 필요한데, 빗썸과 코인원은 농협계좌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업비트는 케이뱅크 계좌가 있어야한다.

나는 농협계좌가 있으므로, 오늘은 이 중 "빗썸"에 가입해보고자 한다.

참고로, 계좌가 없어도 농협이나 케이뱅크 홈페이지 또는 어플에서 비대면 계좌 개설을 통해 계좌 개설을 하면, 코인 거래소에 가입할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사전)

 

빗썸(bithumb) 가입해보기

빗썸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회원가입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 왼쪽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화면의 우측 상단에 회원가입을 클릭 > 로그인에 사용할 이메일을 입력하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인증한다. 

 

 

휴대폰번호 인증을 했다면, 아래 실명 확인요청 버튼을 눌러 본인 인증을 한다. 실명 인증이 완료되면, 처음에 입력했던 이메일 주소로 가서 메일을 확인하고 회원가입을 완료한다.

회원가입 후에 은행 계좌를 등록해주면 되는데 

 

 


오늘은 비트코인, 알트코인에 대해 알아보고 빗썸에 가입도 해보았다.

다음 번에는 거래도 해보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