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주린이 상식] 주식 용어 정리 3탄 - 가치주와 성장주 차이 (+테마주)

다루닌 2021. 2. 14. 23:07
728x90


 

올 해부터 주린이가 되어 공부한지 벌써 1달이 흘렀다. 유튜브와 기사를 다양하게 읽어보니, 공통적인 멘트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가치주와 성장주에 투자하라" 였다. 좋은 종목을 많이 투자해줘도, 가치주와 성장주가 무엇인지 모르면 나만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없다. 또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곧 쩜상 할 테마주 라며 많이 추천해주는데, 과연 어떤 것들을 테마주, 가치주, 성장주 라고 하는지, 또 그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테마주

현 시점에 사회적으로 이슈화 된 사건이나 흐름에 의해 주목받게 되는 종목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의 등장은 백신이나 치료제를 기대하며 바이오,제약 등의 종목이 코로나 테마주로 관심 받기 시작했다. 정치적인 이슈도 테마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선거 승리가 유력한 후보와 연관있는 종목들이 OOO후보 테마주 라는 소문으로 돌기도 한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테마주 로 뉴스 검색을 해보니, 주로 정치 관련 테마주 뉴스가 많이 보인다.

 

 

네이버 뉴스

 

테마주는 종목의 주가가 일시적으로 폭등하거나 폭락하는 리스크가 있다. 화제성이 큰 이슈로 한 순간 반짝 주가에 영향을 주고 다시 제자리를 찾을 수도 있으니, 투자 할 때에는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테마주는 사실 유무와 관련없이 기대감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이 또한 유념하여 투자에 임해야 한다.

 

 

 

가치주 (Value stock)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을 말한다. 기업의 실적이나 자산에 비해 현재의 기업 가치가 저평가 되었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주가가 실제 가치 대비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이다. 가치주로 평가받는 기업들은 성장주에 비교하여 주가 변동폭은 크지 않지만, 꾸준히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주가에도 반영이 될 것을 기대한다. 한마디로, 기업의 실제 가치는 높으나 주가가 낮은 종목을 가치주 라고 하며, 이런 종목들을 찾아 잘 투자하는 것이 가치 투자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분석 해보니 A종목은 실제 1만원의 가치가 있는데, 현재 주가는 1천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이럴 때, A종목을 가치주로 판단하고, 1만원까지 오를 것을 기대하며 매수하여 가치주에 투자를 한다.

 

 

 

성장주 (Growth stock)

기업의 현재 가치보다 미래에 더 성장 할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말한다. 즉, 현재의 기업 가치보다 미래의 기업 가치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주식이다. 성장주의 경우,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심리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 실제 기업 가치보다 주가가 높게 형성될 수도 있다. 다가온 2021년의 경우, 성장주로 대두되는 것들은 전기차, 2차 전지, 반도체, 배터리 등이 있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커지고 관련 기업들의 가치도 훨씬 높아질 것으로 기대함이 바탕이 되었다.

 

가치주와 성장주의 차이?

가치주와 성장주를 구분할 때 "현재 가치"를 기준으로 이해하면 좋다.

 

가치주: 현재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종목

성장주: 현재 가치보다 더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 

 


728x90